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액 재산 나이 신청방법! 2024 총정리

by M캐쉬 2024. 3. 2.

노령연금에 대하여 궁금하신가요? 노령연금은 노후에 필요한 현금흐름입니다. 아래 노령연금 수급자격과 재산기준 그리고 매달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확인하시고 준비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미리미리 노후준비로 노령연금은 꼭 필요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이란?

노령연금은 일정 나이에 도달한 근로자나 자영업자에게 정부나 사회보장제도로부터 제공되는 일종의 연금 혜택입니다. 노령연금은 근로 생활을 마친 후에도 일정한 소득을 보장하여 노후 생활을 지원하고 빈곤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Point! 노령연금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0년이상이면 본인의 출생연도별 지급개시연령 이후부터 평생 매원 받을 수 있는 급여제도 입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은 우선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여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출생연도별 지금개시연령 이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생연도에 따라 노령연금 지금개시 연령이 다를 수 있으니 아래 표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출생연도 노령연금 지금 개시 나이
1953~ 1956년 만 61세
1957~ 1960년 만 62세
1961~ 1964년 만 63세
1965~ 1968년 만 64세
1969년 이후 만 65세

 

노령연금 금액

노령연금 금액은 국민연금 납입기간(10년이상) 중 납부한 보험료와 총 납입기간에 따라 개인별로 각자 다르게 책정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간단하게 조회로도 금액을 확인 하실 수 있으며,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번호로 전화하여 상담원을 통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고객센터: 국번없이 1355 

노령연금 금액 조회하기

 

노령연금 신청방법

노령연금은 인터넷으로 할 수 있고, 인터넷이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필요서류를 가지고 직접 가까운 지사를 방문하시면 공단 직원의 도움을 받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우편, 팩스 청구도 가능합니다.)

보통 신청하면 처리기간은 30일 이내이고, 연금지급일은 매월25일 입니다 (토요일 및 공휴일인 경우는 전날)

구분 필요한 서류
노령연금 신청 ●노령연금지급청구서 (지사에 구비 or 직접 출력할 수 있음)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중 택1)
● 혼인관계증명서 1부 (상세증명서로 발급, 주민번호 전체표기)
*2008년 전 이혼 이련이 있는 경우는 해당 이력 확인 가능한 제적등본 추가 제출해야합니다. 
● 수급권자 본인 명의 예금계좌
● 도장 (서명으로 갈음할 수 있음)
배우자 외 부양가족연금 대상자가 있는 경우 추가서류 가족관계증명서 1부 (상세증명서 발급, 주민번호 전체표기)

*위 필요서류는 인터넷, 모바일 신청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노령연금 인터넷신청 어떻게 하나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로그인(본인인증) 」→ 「전자민원」→ 「개인전자민원」→ 「연금급여청구」→ 「개인정보수집동의」→ 「청구서작성」

 

노령연금 휴대폰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핸드폰으로 모바일 앱을 다운받아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을 설치해주세요. 

「모바일 앱 설치」→ 「로그인(본인인증)」→ 신고,신청」→ 연금청구」→ 「등록하기

*증빙자료는 마지막 단계인 등록하기에서 사진 파일로 첨부하여 제출가능합니다. 

 

노령연금 자주 묻는 질문

조기노령연금이라고 기간을 앞당겨서 노령연금을 받을 수도 있나요?

네 조기노령연금이라고 하여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출생연도별 조기노령연금 나이에 해당되면 일반적으로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보다 조금 더 빨리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신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조금 더 있는데요 아래 정보를 확인하시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조기노령연금 신청자격 수급금액 쉬운 신청 방법 알려드립니다!

 

조기노령연금 신청자격 수급금액 쉬운 신청 방법 알려드립니다!

조기노령연금이란 뭘까요? 노령연금 종류 중에는 조기노령연금도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연금을 일찍 받고 싶으시거나 노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있으시다면 신청할 수 있는데요. 노령연금을 받

holdinfo.tistory.com

노령연금 금액조회하기가 번거로운데 대략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알 수 없나요?

가입기간중 나의 월 소득금액과 가입기간을 알고계신다면 아래 표를 통하면 대략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조회하거나 상담사를 통하면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예상 금액 표

 

마무리

노령연금은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두가지로 되어있습니다. 우리가 갑자기 나이가 들어서 소득활동을 할 수 없을 때 생활안정과 노후를 위하여 지급되는 급여로써 꼭 필요한 연금제도입니다. 수급자격과 신청방법을 알아두시고 잘 신청하여 받으시길 바랍니다. 만약 수급나이가 되지 않았는데 갑작스럽게 일을 못하게 되었다면 조기노령연금제도도 있으니 함께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잠깐만요! 함께 보면 돈이 되는 정보입니다.

 

노후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

 

노후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해야 안정적인 노후를 보낼 수 있을까요? 우리는 꼭 돈 문제 뿐만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노후준비가 필요합니다. 균형있도록 잘 노후준비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

holdinfo.tistory.com

 

 

노령연금 수급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