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쉽고 제대로 알려드립니다! 2024

by M캐쉬 2024. 3. 2.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알고 계신가요? 두가지 연금은 비슷해서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를 정확하고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수급자격부터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금액과 자주묻는 질문들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확인하시고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두가지 혜택을 모두 누리기실 바랍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기초연금이란

나이가 들어 노후를 준비하지 못한 노인들과 어르신들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도와드리기 위해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으신분들, 그 가입 기간이 짧아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는 분들에게도 연금혜택을 공평하게 나누어 드리기 위한 연금제도입니다. 심각한 노인 빈곤문제를 해결하면서, 미래세대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노후에 안정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금제도가 기초연금입니다. 

 

요약! 기초연금은 65세이상, 재산 및 소득 수준이 하위 70%이라 해당되면 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이란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10년이상 가입하고 금액을 납부한 사람이 60세~65세 이상이 되었을 때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을 말합니다. 노령연금에는 조금 더 일찍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조기노령연금과 조금 더 늦게 받을 수 있는 연기연금이 있고, 나의 상황에 따라서 지급시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약! 국민연금 10년이상 가입, 노령연금 지급개시 나이가 되면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몇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관리공단이 다릅니다. 

기초연금 노령연금
보건복지부에서 관리하는 연금제도 
(정부 예산으로 지원)
국민연금 관리공단에서 관리하는 연금제도
(근로자 또는 사업주가 납입한 국민연금금액으로 지원)

 

수급자격도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초연금 노령연금
소득과 재산이(소득 하위 70%이하) 일정기준 이하인 65세 이상의 모든 사람에게 지급 국민연금 최소가입기간이 10년이상 + 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 충족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금액이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초연금: 단독가구는 월 최대 307,500원, 부부가구는 월 최대 492,000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재산 및 소득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국민연금 납입기간과 납입금액에 따라 연금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노령연금 자주묻는 질문

기초생활수급자도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기초생활수급자도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과 재산, 기초연금, 부양의무자의 지원금액 등을 포함해도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에 미달한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차액을 지원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기초연금을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다면 노령연금은 내가 그동안 낸 만큼의 돈을 연금으로 받는 것이고 기초연금은 불가피하거나 사정상 국민연금을 납입하지 못했거나 경제사정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 최소한의 연금을 나라에서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소득수준과 재산 기준을 잘 살펴 보시고 노령연금도 받고 기초연금도 받으면서 생활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꼼꼼히 기준을 살펴보시고 두가지 혜택을 모두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잠깐만요! 함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는 정보입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액 재산 나이 신청방법! 2024 총정리

 

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액 재산 나이 신청방법! 2024 총정리

노령연금에 대하여 궁금하신가요? 노령연금은 노후에 필요한 현금흐름입니다. 아래 노령연금 수급자격과 재산기준 그리고 매달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확인하시고 준비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

holdinfo.tistory.com

기초연금 노령연금